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박재희 (KBS방송청취 후)

언어의 조각사 2009. 3. 5. 10:47

박재희 (KBS방송청취 후)

 

 

**공자의 생존비법-바닥치고 일어나라

논어(論語)-군자삼락(君子有三樂)

子曰

1.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: 학습

2.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: 친구

3.人 不知不온 不亦君子乎아 :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섭섭해 마라.

        공자가 말하였다.

"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.

벗이 있어 먼 곳으로부터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.

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성내지 않는다면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."

 

**노자의 생존비법-발상을 전환하라

老子-道德經(도덕경)

1:반자동지동(?)

2:無爲自然[무위자연]적인 초월적 인간(超人)

3:上善若水[상선약수]=上善如水 : 물 흐르듯 순리에 따라야 한다.

4.공선신퇴

 

**손자

1.전략적으로 살아라

A - 出其不意(출기불의) :시간

B - 功其無備(공기무비) :공간

C - 兵者貴速(병자귀속) :속도

 

2.기본 철학을 갖고 살아라

 

3.기세를 만들어라

 

출근을 못하고 TV를 보며 적은글을 옮겨본다.

아랫글은 인터넷 발췌본이다. 2009.03.0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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박재희 - 난세에 헤엄치기

 

<지축을 흔든 춘추전국시대>

 

 

 

 

2500년전 중국(中國) :황하 : 하북성,하남성, 산동성, 산서성

 

춘추전국시대 2500년전 중국 황하강 유역:

 

BC 8C(721) ~ BC 3C(221):500년간

 

 

 

주의 봉건시대 , 춘추시대 170여개 제후국==>전국시대 7여개 ==> 진(지나,CHINA)

 

 

 

춘추시대 170여 개의 나라가 연, 제, 위, 조, 초, 한, 진의 ‘전국칠웅’으로 정리된 것이 전국시대의 시작

 

 

 

 

춘추전국시대: 중국역사의 1/10기간

 

 

 

 

☞고민이 많아야 답도 많다

 

고민이 없으면 발전도 없다.

 

결핍이 동력이다. -> 결핍이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

 

 

 

 

제자(諸子)백가(百家): 수많은 선생님들과 수없이 많은 전문가

 

-> 비전과 생존전략을 배운다

 

-> 난세에 답이 나온다

 

 

 

 

사마천 기록: 공자는 野合而生(야합이생): 퇴역군인인 숙량흘이 63세 때 어머니 안징제는 15세 부적절한 관계로 태어났다

 

吾小也賤 故能多藝(오소야천 고능다예) : 나는 어릴 적에 천했다. 그러므로 많은 재주에 능했다

 

-> 성공비결: 결핍과 부족함(공자, 이순신, 춘추전국 진나라)

 

 

 

 

공자 : 논어(論語)

 

 

 

 

: 공자와 제자들이 토론하고 이야기한 책

 

->군자(君子): 논어에서 43번 언급, 이상적인 인간형

 

 

 

 

★ 군자君子는 삼락三樂

 

 

 

1. 학습형인간

 

논어1장: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

 

學習 배우고 내 몸으로 익히는 인간형,

 

習 : 새가 하얀 알에서 깨어나 반복 연습하는 모양

 

머리가 아니라 내 몸으로 익혀 습이 되어야 한다

 

즉 학습은 내 인생과 만나야 한다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유붕이 있어야 한다

 

朋: 꿈이 같은 친구, 뜻이 같은 친구

 

友: 술친구, 동네친구

 

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

 

 

 

3.不知不溫 부지불온

 

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섭섭해하지 않는다

 

남들이 평가하는 인생에 흘러가지 말고, 나 자신의 가치기준에 따라 살아야 한다

 

 

 

 

★ 화이부동 : 따로 또 같이

 

군자 화이부동 ( 和而不同 ), 소인 동이불화 ( 同而不和 )

 

같음과 다름 동시에 인정

 

소수의견을 존중하고 동시에 모두의 화합을 추구

 

 

 

 

★ 訥言敏行(눌언민행)

 

말은 더듬어도 좋다.

 

말은 어눌해도 행동은 민첩해야 한다

 

말보다 실천하라.

 

행동을 보여라.

 

 

 

 

노자 : 도덕경(道德經)

 

노자 도덕경은 역설의 철학

 

노자(老子): 공자와 같은 시기, 같이 만났다는 기록도 존재

 

주나라 황실 국립도서관장-> 실직 : 떠날 때 남긴책

 

도= 목표 (도경-1~37장)

 

덕= 도를 이루는 방법 (덕경-38~81장)

 

 

 

 

중국사상의 두축:공자와 노자

 

북:공자-논어-군자

 

남:노자-도덕경-성인

 

 

 

★ 성인(聖人)의 정의

 

 

 

1. 대기만성(大器晩成) 혹은 대기면성(大器免成)

 

크게 만들려면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.

 

어제보다 나은 삶, BETTER의 삶

 

대기면성-큰그릇은 완성이 없다

 

완성을 주장할 때 그 순간이 곧 끝이다

 

 

 

 

2. 상선약수(上善若水)

 

“인생을 살아가는 데 최선의 방법은 물처럼 살아가는 것이다.” - 8장

 

물처럼 사는 인생

 

-이로움을 준다

 

-낮은 곳을 흐른다

 

-유연 포용

 

물은 낮은 곳으로 흐르고, 물은 모두가 싫어하는 더러운 것을 씻어 떠 안고,

 

물은 자신이 그러하다는 것조차 인식하거나 내세우지 않은 채 그저 그대로 존재한다

 

그저 한 걸음 한 걸음 성실한 나의 걸음걸이 만으로도 내 이웃에게 힘이 되고 위로가 되는 물과 같은 삶

 

 

 

 

3. 若烹小鮮 약팽소선

 

'큰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굽는것과 같아야 한다

 

(함부로 뒤집고 손대면 안 된다.) -60장

 

-조그마한 생선을 굽는 것처럼 사는 인생

 

->냅둬유 인생

 

스스로 할 수 있도록 관리하라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장자(莊子) :진인(眞人) (참사람)

 

무기無己 : 나를 없애라. 나의 편견과 고집

 

 

 

 

 

★ 장자와 앨빈토플러의 부의미래(REVOLUTIONARY WEALTH) 공통점

 

 

 

1. 여름 벌레여 시간을 깨고 나와라 = TIME 시간을 재조정하라

 

2. 정저지와, 우물안 개구리여 우물을 깨고 나와라 = SPACE 공간을 확장하라

 

3. 네 편견을 버려라 = KNOWLEDGE 갖고 있는 지식을 부숴라 (편견덩어리, 내가 갖고 있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)

 

 

 

 

한비자(韓非子) -변화(變化)

 

한비자:불운의 귀공자

 

변화와 혁신

 

수주대토(守株待兎) : 옛날에 기다리니까 있었더라.

 

 

 

 

 

맹자(孟子)-대장부(大丈夫)

 

호연지기(浩然之氣) : 넓고 깊은 기운

 

내 인생이 얼마나 의로운가?

 

내 인생이 얼마나 합당한가?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은 멀리 있지 않다.

 

답은 기본으로 나를 돌아보고 찾아야

 

[출처] 박재희의 난세에 헤엄치기|작성자 자연이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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